FOCUS

디즈니랜드 간다고?
난 「KOSIS 통계놀이터」간다

정승훈 | 통계청 통계서비스기획과 주무관

어린이가 생활 속 통계에 노출되면서 데이터 활용과 해석,
나아가 통찰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어린이 눈높이로 만든 통계놀이터

통계로 놀이가 가능할까?

4차 산업혁명, AI의 근간은 데이터이다.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기반 사회가 되면서 복잡한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즉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도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역량으로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국가통계포털서비스는 국내‧국제‧북한의 통계를 모두 한 곳에 모아 사전 형식으로 신속‧정확하게 제공하고 있으나 방대한 자료와 전문용어로 통계 활용 초보자가 친숙하게 접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이제는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많은 통계데이터를 의미 있는 정보로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접점을 어떻게 만들어야 어린이들이 그 안에서 뛰어놀고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체득할 수 있을까 고민하였다. 그 결과가 「KOSIS 통계놀이터」이다.

어린이 눈높이에서 다시 들여다본 통계데이터

예전에는 시간적 투입이 가미된 경험에서 인사이트가 생겼지만, 요즘은 데이터를 어떻게 찾고 활용하고 이해하느냐가 바로 인사이트가 된다. 그러나 여전히 데이터에 대한 접근,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진입 장벽이 높고 어렵다. 특히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들은 단어 자체를 어렵게 여기고 여전히 배워야 하는 힘든 공부로 여기고 있다.

학교에서 교과목의 단원이 아니고서는 통계란 그저 분석과 증빙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초등학교 선생님은 혼자서 많은 교과목을 가르치기 때문에, 통계 교육에 대한 의지는 있으나 교과 연구 개발의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어른들의 관점이 아닌 어린이의 눈높이와 관심사에 맞는 통계데이터도 요구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린이가 자연스럽게 통계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통계서비스 요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학교 사회과 교과과정 역시 데이터 리터러시 내용을 추가하였다.


                선생님의 생각
                “아이들에게 통계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싶어요“
                어린이의 생각
                “어려운 얘기 말고 나와 관련 있는 정보가 필요해”

놀이를 통해 통계에 대한 지식과 활용성을 배우게하자

교육유관기관, 교육전문가, 초등학교 선생님 등으로 TF을 구성하고, 수요자-전문가-관련기관과 협업하였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할 어린이가 직접 참여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등 다양한 국민 참여 채널을 운영하여 서비스 개발의 전 과정에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21년 의견수렴, 협업 및 참여 채널 운영 사항

  • 브레인스토밍(5회, 2~3월, 일반인·전문가 22명)
  • 모니터단(20명, 4~5월, 4회) 의견수렴(45건)
  • 교수·기자·학생 등 767명(대규모) 의견수렴(3월)
  • 교사 간담회(6월, 12명), 어린이 온라인 워크숍(21명, 8월, 2회)
  • 교육유관기관·교수·교사(13명)로 KOSIS-EDU TFT 구성, 상·하반기 회의(4, 11월)
  • 캐치프레이즈·캐릭터 대국민 공모전(6~8월)
  • 국민정책디자인 운영(5~9월), 全 중앙부처·지자체중 우수상 수상

이러한 수요자 의견을 서비스에 적용하여 설정한 어린이용 통계서비스의 핵심 아이디어는 ‘소통’, ‘놀이와 배움’, ‘흥미’이다. 선생님 대 선생님, 선생님과 어린이, 어린이와 어린이, 어린이와 전문가와의 소통으로, 어렵고 딱딱한 교육이 아니라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체득되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통계놀이터」안에서 어린이가 놀면서 자연스럽게 통계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여기에서 나와 떨어져 있는 어려운 통계가 아닌, 나와 밀접한 통계를 보고 질문을 올리고 전문가가 답을 알려주고, 참여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다.


              아이디어 목표
              ①
              소통
              모두가 연결되는 공간
              소통을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어린이로 만들어라!
              통계관련 모든 것이 소통되는 공간
              • 어린이-선생님 (수업과제 및 통계활동 모니터링)
              • 어린이-어린이 (설문지, 통계 포스터 등 자신의 활동을 공유)
              • 선생님-선생님 (교안 공유)
              • 어린이-전문가 (통계 관련 질문과 답변)
              ②
              놀이와 배움
              통계 놀이를 통한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
              놀이를 통해 통계에 대한 지식과 활용성을 배워라!
              ③
              흥미
              초등학생의 관심 주제와
              환경 안에서
              통계 놀이터 구성
              초등학생의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라!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용어 선정과 웹 환경을 구축하라!
              초등학생이 관심 주제를 직접 추천하는 제도 도입
              * (예시) 옆 초등5학년 친구는 몇 명?국가별 초등학생 남녀비율?
              * 통계 마을 등 가상공간을 활용, 실생활 문제해결 중심의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
              * (예시) 우리 동네 편의점 수는 인구 대비 적절한가?

통계로 보고·통계로 말하고·통계로 생각하게 하는 「어린이 통계놀이터」

「KOSIS 통계놀이터」는 어린이들이 선생님과의 소통과 보호 속에서 어린이 눈높이의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받으면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나누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통계를 익히며 데이터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게 통계청이 제공하는 어린이용 통계활용서비스이다.

공신력 있는 통계데이터와 콘텐츠로 통계청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한다. 핵심서비스는 ‘비주얼통계’, ‘데이터로 말하기’, ‘프로젝트형 통계 학습’ 이다. ‘비주얼통계’에서는 초등 4~6학년 국정‧검정교과서에 수록된 국가승인통계를 어린이가 이해하기 쉽게 단순화하여 직관적으로 표현하였다. 모든 국가승인통계가 수록된 국가통계포털(KOSIS)와 연계하여, 교과서에 활자화된 통계를 최신의 데이터로 업데이트하여 보여준다.


              비주얼 통계
              비주얼 통계에서는 교과서에 수록된 통계를 제공 ㉮ 주제별/학년별로 분류
              ㉯ 교과목과 교과서의 출판사도 선택 가능
              비주얼 통계(예시) ※ 우리나라 출생아 수(4학년 2학기 사회)
              그래프와 통계표로 구성
              ㉮ 항목과 시점을 선택하여 조회 가능
              ㉯ 관련통계표에서는 상세한 통계표를,
              ㉰ 연계교과에서는 통계가 수록된 교과서 정보를 제공
              ㉱ 이용자는 통계를 공유하거나 보관할 수 있고,
              ㉲ 댓글로 질문 등 가능

‘데이터로 말하기’는 전문가가 선정한 데이터 관련 주제에 대해 어린이가 스스로 해석하고 친구들과 토론으로 참여하는 플랫폼이며, ‘프로젝트형 통계학습’은 초등학교 선생님이 학교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자료를 서비스한다. 단계별로 대상과 수록내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초등4~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1단계 구축 결과를 ‘22년 2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국가통계포털 하위 메뉴(https://kosis.kr/edu)에서 이용할 수 있다.

「KOSIS 통계놀이터」는 수많은 데이터를 의미있는 정보로 바꾸는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하면서, 통계적 사고의 조기 개발과 데이터 이해‧분석 능력 함양을 지원하는 등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기반이 되는 서비스이다. 올해는 2단계 사업으로 선생님용 서비스를 개발하고 콘텐츠와 통계데이터를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로 발전할 예정이다.


              데이터로 말하기(예시) 프로젝트형 통계 학습(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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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린이는 통계를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
              • 데이터 능력을 어디에서 키워야 할지 모름
              통계놀이터를 통해!
              • 직관적인 인포그래픽 도입으로 정보 전달력 및 이해도 향상
              • 데이터에 기반한 토론으로 데이터 리터러시 능력 향상